가장 가치 있는 100대 브랜드
100대 브랜드의 총 가치는 5조 달러
브랜드는 주주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브랜드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투자는 수십 년 동안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지만, 이러한 재정적 혜택은 해석의 여지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금융 규제 당국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자산을 대차대조표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다른 시각으로 보면, Apple은 재무 보고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산 중 하나인 5,166억 달러 상당의 브랜드를 누락하고 있습니다.
이 비주얼라이제이션은 브랜드 파이낸스의 연간 글로벌 순위를 기준으로 브랜드 가치 기준 상위 100개 브랜드의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브랜드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전반적으로 브랜드의 가치는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는 정도에 따라 계산되었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소유한 메타의 경우처럼 개별 기업과 그 자회사를 함께 분석했습니다.
방법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치 기준 상위 브랜드 순위
2024년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10개 브랜드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1위를 차지한 Apple의 브랜드 가치는 작년 순위보다 2,170억 달러 이상 상승했습니다.
iPhone 판매량은 정체되었지만 웨어러블 기기에서 Apple TV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의 사람들이 애플 제품이 비싸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는 583억 달러로 하락하여 작년에 이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이는 BYD를 비롯한 새롭고 저렴한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중국 시장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BYD는 2023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3분의 1 이상이 전기차였습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많이 상승한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투자자들이 AI 주식에 몰리고 메모리 칩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Nvidia의 브랜드 가치는 치솟았습니다.
AI 모델이 연산 작업을 동시에 계산하려면 수만 개의 칩이 필요합니다.
이 회사는 2024년 1월 말, 사상 다섯 번째로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테슬라, 월마트의 가치를모두 합친 것보다 큰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체 1위를 차지한 Apple의 브랜드 가치는 작년 순위보다 2,170억 달러 이상 상승했습니다.
iPhone 판매량은 정체되었지만 웨어러블 기기에서 Apple TV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의 사람들이 애플 제품이 비싸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는 583억 달러로 하락하여 작년에 이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이는 BYD를 비롯한 새롭고 저렴한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중국 시장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BYD는 2023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3분의 1 이상이 전기차였습니다.
장 가치 있는 브랜드: 선두를 달리는 미국
2024년 가장 가치 있는 100대 브랜드 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총 가치는 3조 2,000억 달러에 달합니다.
중국은 두 번째로 많은 기업이 순위에 올랐으며, 842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틱톡이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로 선정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중국의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중 상당수가 금융 부문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떠오르는 경제 강국인 인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는 타타 그룹입니다.
1868년에 설립된 이 대기업은 기술, 제조, 자동차, 철강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30개의 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Tata Technologies는 2024년 말 25억 달러의 기업 가치로 기업 공개를 할 예정입니다.
50여 개국에서 2억 4,500만 명의 모바일 고객을 보유한 독일의 도이치텔레콤은 유럽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통신 브랜드로서 버라이즌을 추월했습니다.
출처:visualcapitalist, The Top 100 Most Valuable Brands in 2024
'경제&재테크 > 미국 증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 팔지 않을 2가지 주식 (1) | 2024.02.05 |
---|---|
미국 주식 역대 최고치 계속 갱신 지금 투자 해도 될까? (5) | 2024.02.04 |
메타 주식을 매수하기에는 늦었을까 (0) | 2024.02.04 |
테슬라 2023년 4분기 실적 (24년) (0) | 2024.02.03 |
메타 2023년 4분기 실적 (24년) (0) | 2024.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