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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미국 증시

애플의 중국 비즈니스, 시장 안정에도 변동성 유지

by 클렌징바 2024. 4. 30.

에플과 중국시장
에플과 중국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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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밀히 관찰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이전보다 낮은 수준에서 안정화되었으며, Apple은 중국 내 판매량이 큰 변동을 겪은 단일 대형 판매업체로 남아있었습니다. 

2024년 1분기에 중국에서 출하된 모든 브랜드의 스마트폰은 6780만 대로, 2023년 1분기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이전 1분기보다는 적었습니다. 

이는 Canalys에 따른 것입니다. 애플은 해당 분기 스마트폰 제조업체 중 5번째로 큰 브랜드에 불과했으며, 애플의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한 아이폰이 다시 한 번 Vivo에 뒤처졌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소강상태에서 회복한 국내 브랜드 Oppo, Honor(이전에는 화웨이 소유)와 화웨이 자체가 더 앞서고 있습니다.

이코노믹 타임즈에 따르면 특정 지방에서 정부에서 발급한 공식 기기에 대한 아이폰 사용 금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그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유럽과 북미에서 화웨이 기기 사용 금지 조치를 연상시키는 것으로, 중국은 미국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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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분기 중국 내 아이폰 출하량은 1,000만 대로, 1년 전 1,330만 대에서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전체 출하량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국내 브랜드가 부진을 만회했습니다. 

시장이 다소 안정화되기는 했지만, 분기당 1억 대에 가까운 휴대폰이 출하되던 2019년 중반의 전성기와는 여전히 거리가 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이전에도 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와 내수 약화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코로나19 이후에는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Apple의 중국 매출은 매년 같은 분기마다 등락을 거듭해 왔으며, 가장 최근에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브랜드 외에도 4분기 매출은 다른 분기 매출과 큰 차이를 보이며 훨씬 높았습니다. 

이는 새로운 iPhone 모델이 보통 9월에 출시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statista, Apple's China Business Stays Volatile as Market Ca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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