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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미국 증시

스타 벅스 24년 2분기 실적 발표

by 클렌징바 2024. 5. 1.

이번 분기 스타벅스(SBUX)의 잔은 반쯤 비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2분기 실적은 전반적으로 기대치를 밑돌았으며, 고객들이 매장 방문 횟수와 주문 규모를 줄이면서 예상보다 낮은 매출, 수익,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CEO인 락스만 나라심한은 이를 "매우 어려운 환경"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실적 발표에서 그는 거시적인 역풍, "특히 소비자가 직면하는 압박, 특히 가끔씩 찾아오는 고객과 관련된 압박이 문제"라고 덧붙였습니다.

스타벅스의 분기 매출 감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셧다운이 업계를 뒤흔든 2020년 이후 처음입니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조정 주당 순이익도 8% 감소한 0.6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 동일 매장 매출은 거래액이 6% 감소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지만, 평균 티켓 크기가 2% 증가하면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이 커피 체인점의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2% 이상 하락했습니다.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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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오후 프로모션과 라벤더 라떼와 같은 새로운 제품으로 고객을 유인하려고 시도했는데, 나라심한은 "지난 분기에는 PSL(호박 스파이스 라떼)만큼이나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메뉴 혁신은 이 거대 커피 회사의 실적을 개선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북미와 미국 사업에서 동일 매장 매출은 3% 감소했고, 유동인구는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지만 티켓 판매량은 4% 증가했습니다.

가끔 방문하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앱에 새로운 프로모션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미국에서는 2분기 전체 거래의 31%가 앱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90일 동안 활성 로열티 회원 수는 3,280만 명으로 지난 분기 3,430만 명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나라심한은 또한 서비스 속도를 기회의 영역으로 꼽았습니다. 

현재 많은 고객이 긴 대기 시간이나 제품 가용성 부족으로 인해 앱 주문을 완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는 "가용성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공급망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바차와 유사한 펄, 제로에서 저칼로리 에너지 음료, 무설탕 시럽과 같은 새로운 제품도 준비 중입니다.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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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업의 경우 동일 매장 매출이 6% 감소했으며, 유동 인구와 티켓 규모도 3% 감소했습니다. 

스타벅스도 맥도날드와 마찬가지로 중동 지역의 분쟁이 해외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나라심한은 12월 중순 내부 메모를 통해 회사에 대한 시사 문제와 잘못된 정보가 퍼지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동일 매장 매출이 11%, 유동인구가 8%, 평균 티켓 크기가 4% 감소하여 가장 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비정기적인 고객 감소, 휴일 패턴의 변화, 높은 프로모션 환경, 작년 시장 재개에 따른 고객 행동의 정상화 등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라심한은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매장은 회사 포트폴리오의 61%를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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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스타벅스는 이번 회계연도에 세 번째로 2024년 전망을 수정했습니다.

2분기 현재 스타벅스는 2024년 글로벌 매출 성장률을 기존 7%~10%에서 한 자릿수 초반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이전 가이던스인 10%~12%에서 하향 조정된 수치입니다.

글로벌 및 미국 동일 매장 매출은 이전 범위였던 4~6% 성장에서 한 자릿수 감소에서 보합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동일 매장 매출은 이전에 예상했던 한 자릿수 성장에서 한 자릿수 감소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벅스는 당초 모든 시장에서 동일 매장 성장률이 한 자릿수 중반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블룸버그 컨센서스 추정치에 따라 월스트리트 예상치와 비교하여 스타벅스가 보고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정 주당 순이익 0.68달러 대 0.80달러
매출: 85억 6,000만 달러 대 91억 3,000만 달러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 -4% 대 1.46%
북미: -3% 대 2.05%
미국: -3% 대 2.31%
해외: -6% 대 1.36%
중국: -11% 대 -1.62%
유동인구 증가율: -6% 대 -0.27%
북미: -7%, 2023년 2분기 6% 증가 대비
해외: -3%, 2023년 2분기 7% 증가 대비
티켓 규모 성장률: 2% 대 2.41%
북미: 4%, 2023년 2분기 5% 증가 대비
국제: -3%, 2023년 2분기 보합 대비


출처: finance.yahoo, Starbucks revises 2024 guidance, after badly missing its Q2 earnings estim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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