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역대 매출 기준 세계 최고의 미디어 프랜차이즈

by 클렌징바 2024. 4. 28.

프랜차이즈 캐릭터
프랜차이즈 캐릭터

피카츄부터 헬로키티까지, 일부 미디어 프랜차이즈는 전 세계 거의 모든 사람들이 그 상징적인 캐릭터를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큰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거대 미디어 프랜차이즈는 정확히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역대 수익은 어떻게 비교될까요?

이 그래픽은 팬덤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미디어 프랜차이즈의 주요 수익원을 보여주는 세계 최대 미디어 프랜차이즈를 역대 매출 기준으로 시각화하여 순위를 매겼습니다.

728x90

일본의 미디어 프랜차이즈 지배

이 그래픽에 등장하는 미디어 프랜차이즈의 절반 이상이 일본에서 탄생한 만큼, 아시아 국가는 현대 인기 미디어 프랜차이즈에 있어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켓몬과 마리오가 등장하는 비디오 게임부터 드래곤볼과 트랜스포머 같은 프랜차이즈가 등장하는 만화, 애니메이션 시리즈, 장난감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가장 큰 미디어 프랜차이즈를 만들어낸 나라입니다.

캐릭터 순위
캐릭터 순위

호빵맨이나 점프 코믹스처럼 해외 노출과 수익이 적은 일본 미디어 프랜차이즈도 대부분 국내 인기로 수백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일본을 제외하면 글로벌 미디어 프랜차이즈의 또 다른 강자는 디즈니로, 상위 10개 프랜차이즈가 모두 일본 출신이거나 디즈니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728x90

디즈니의 주요 미디어 인수

지난 20년 동안 디즈니는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두 건의 주요 인수를 통해 주요 미디어 프랜차이즈의 중요한 카탈로그를 구축했습니다.

디즈니는 2009년 마블 엔터테인먼트를 44억 달러에, 2012년 루카스필름을 40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스타워즈,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스파이더맨과 같은 대규모 미디어 프랜차이즈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했습니다.

소니는 1999년에 마블로부터 스파이더맨의 영화 판권을 700만 달러에 사들였지만, 디즈니는 상품, 텔레비전, 코믹스 등 다른 모든 형태의 스파이더맨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728x90

영화가 미디어 프랜차이즈로 돌아오다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인기 미디어 프랜차이즈가 영화와 TV 프로그램이라는 매체에 다시 한 번 도전했고, 이번에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무비 같은 애니메이션 영화부터 바비 인형이나 원피스 같은 넷플릭스의 점프 코믹스 시리즈까지, 이러한 영화 진출은 수익 측면에서나 프랜차이즈 팬층을 확대하는 데 있어서나 모두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마리오는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과 할리우드에 위치한 슈퍼 닌텐도 월드 테마파크의 대표 마스코트로도 활약하는 등 닌텐도와 같은 기업들은 영화 외의 영역으로 확장하기 위해 프랜차이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처:visualcapitalist, The World’s Top Media Franchises by All-Time Revenue

728x9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