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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미국 증시

테슬라 주가 하락을 예측한 애널리스트가 목표치 상향

by 클렌징바 2024. 4. 4.

테슬라만큼 열렬한 강세와 약세를 보이는 주식도 드뭅니다.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는 꾸준히 동급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거나 품질이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수은 같은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의 팬과 적들은 그의 리더십에 대해 끊임없이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이러한 지속적인 줄다리기를 반영하여 S&P 500에서 가장 변동성이 큰 주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주가는 2022년 약세장에서 폭락했다가 2023년 최고치까지 두 배 이상 올랐습니다. 

그 이후 주가는 폭락하여 44% 하락했습니다. 2024년 주가는 가치의 약 3분의 1을 잃었습니다.

새로운 공장과 기대했던 사이버트럭 픽업의 출시로 인해 전기차 판매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낙관했던 많은 사람들은 테슬라의 주식 매각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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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주가 하락에도 TheStreet Pro의 브루스 카미치는 방심하지 않았습니다. 

1월에 그는 올해 하락을 정확히 예측했고, 2월에는 "[테슬라]의 롱 포지션을 피하라"며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며 비관적인 전망을 되풀이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약세는 특히 2월의 실망스러운 연간 가이던스와 4월 2일의 당혹스러운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예견된 것이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해 카미치는 새로운 목표 주가를 포함한 전망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그의 최근 실적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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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범위한 전기차 보급으로 이익을 얻는 Tesla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 산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그는 가스를 뿜어내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트럭을 전기차로 대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환경적 이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성능과 고급스러움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경쟁사를 능가하는 0→시속 60초대, 놀라운 최고 속도를 자랑하는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모델 S 플레이드는 2초 이내에 시속 60마일에 도달할 수 있으며, 중형 크로스오버 SUV인 모델 Y와 고성능에 기반을 둔 저가형 세단인 모델 3의 변형 모델은 4초 이내에 그 속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머스크의 성능 지향적 사고방식은 연비에 초점을 맞춘 제너럴 모터스의 EV1이나 도요타의 프리우스 등 과거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가솔린/전기차 개발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매출과 수익이 급증한 것을 감안할 때 Tesla는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분명한 이익을 얻었습니다.

2018년에는 총 21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주당 38센트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 매출은 968억 달러로 4배 이상 증가했으며, GAAP 수익 기준으로 Tesla는 주당 4.30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빠른 성장은 월스트리트에서도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Tesla의 주가는 2018년 이후 657%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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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수요의 거센 역풍에 직면한 테슬라

초기에 주식을 매수하여 급등과 급락을 모두 견뎌낸 투자자들은 좋은 보상을 받았지만, 최근에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에게는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여름 이후 테슬라 주가가 약세를 보이면서 2021년 이후 포트폴리오에 주식을 추가한 많은 투자자가 손실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슬라의 부진한 실적은 주로 자체적인 성공의 희생양이 된 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판매량, 수익, 주가가 급등한 후 포드, 제너럴 모터스,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와 같은 경쟁사들이 자체 전기차를 출시하며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4분기에 미국의 총 전기차 판매량은 40% 증가한 317,168대로, 그 중 절반을 Tesla가 차지했습니다.

이는 꽤 괜찮은 수치이지만 2023년 1분기의 62% 점유율에 비하면 하락한 수치라고 Cox Automotive는 말합니다.

시장 점유율 하락은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차량 대출 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자 예산 긴축으로 인한 수요 역풍과 맞물려 회사의 성장에 큰 역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4분기에 Tesla의 매출은 전년 대비 3% 증가했지만 주당 순이익은 40%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상황은 머스크에게 더 쉬워질 것 같지 않습니다.

4월 2일 Tesla는 1분기 배송 대수가 총 386,810대로 전년 동기 대비 8.5%, 2023년 4분기 대비 20%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LSEG 데이터에 따르면 이미 전망을 낮춘 애널리스트들은 455,000대의 배송을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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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가격 차트를 통해 새로운 목표 가격을 공개합니다.

브루스 카미치는 50년 이상 주식과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가격 및 거래량 차트를 사용해 온 기술 분석가입니다.

그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테슬라 주가가 300달러까지 상승한 후 193달러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정확하게 예측하고 1월과 2월에 하방 위험을 경고했습니다.

4월 2일, 카미치는 테슬라의 일간 및 주간 차트를 재평가하여 향후 테슬라 주식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일별 및 주별 포인트 및 수치 차트를 사용하여 새로운 목표 가격도 계산했습니다.

테슬라 팬이라면 그의 새로운 전망에 실망하지 않으실 겁니다.

"7월 이후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TSLA는 하락하는 50일 이동 평균선과 마이너스 경사를 보이는 200일 이동 평균선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라고 카미치는 말합니다.

"일일 거래량 히스토그램은 6월부터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온밸런스-볼륨(OBV) 선은 7월부터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수렴발산(MACD) 오실레이터는 8월 이후 대부분의 시간을 0선 아래에서 보냈습니다."

온밸런스 거래량은 기본적으로 상승 거래량에서 하락 거래량을 뺀 총합이며, MACD는 모멘텀을 측정합니다.

카미치는 주식의 저항이 가장 적은 경로가 더 높다는 확신을 갖기 위해 매수-매도 일 거래량이 개선되고 MACD 모멘텀이 양수인 것을 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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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및 수치 차트 계산도 고무적이지 않습니다.

2월의 일일 P&F 차트에서 목표치는 150달러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목표가가 143달러로 낮아졌습니다. 주간 P&F 차트의 목표치는 더 낮아져 117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P&F 차트는 보장된 것이 아니며(보장된 것은 없습니다), 주식이 언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하나의 퍼즐 조각으로만 보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미치의 가격 및 거래량 차트에 대한 평가와 함께 목표치는 그다지 낙관적이지 않아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위험-보상 균형이 그리 유리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테슬라는 예전에는 매수 후 보유 주식으로 간주되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고 '반등 시 매도' 주식처럼 보입니다. 추가 하락이 예상되므로 TSLA의 매수 포지션은 피해야 합니다."라고 카미치는 결론을 내립니다.

 

출처:Busness insider, Tesla could 'go bust' and plunge 91% because it's in a bubble and not growing, longtime bear s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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