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가 ChatGPT를 출시하여 제너레이티브 AI 혁명을 시작한 지 거의 2년이 지났습니다. 소비자들은 ChatGPT를 사용하기 위해 가상 블록 주변에 줄을 섰고, 최소 3개의 빅테크 기업 간의 AI 군비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의 새로움이 사라진 지금, 일반 대중은 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을까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ChatGPT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비율을 시각화해 보았습니다. 이 데이터는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CCI 글로벌 소비자 감성 조사 2023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AI를 더 많이 사용하는 젊은 국가
조사 대상 국가 중 ChatGPT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인도(45%)였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인도에 IT 일자리가 많기 때문일 수 있으며, 이 경우 ChatGPT가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 세트에서 나타난 한 가지 상관관계는 평균 연령이 젊은 국가일수록 ChatGPT 사용률이 높다는 것인데, 이는 아마도 더 젊고 기술에 능숙한 인구가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AI 도구의 사용 방식을 살펴볼 때도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인도와 필리핀의 설문조사 응답자(ChatGPT 사용률이 높음)는 연구 지원 또는 가상 개인 비서 등 특정 목적을 위해 AI를 사용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미국과 독일(ChatGPT 사용률이 낮음)의 응답자들은 대부분 “장난삼아” AI를 사용합니다.
참신한 효과 이상의 목적으로 AI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충족되지 않은 니즈 해결'이 핵심 주제입니다. 여기에는 재무 목표를 세우거나, 개인화된 추천을 찾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검색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체 설문조사 응답자의 약 40%가 AI에 대해 기대한다고 답했으며, 28%는 갈등이 있다고 답했고, 29%는 우려한다고 답했습니다.
출처: visualcapitalist, Ranked: Countries That Use ChatGPT the M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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